창원두드러기 원인부터 알고 치료하면
피부는 외부자극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데 그만큼 민감하고 중요한 방어 역할을 하는 부분이었어요. 그리고 몸 속에 무슨 문제가 생기거나 했을 때 즉각적으로 반응을 알려주는 역할도 했어요. 개개인별로 다른 생활 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환경과 자극의 종류는 다르겠지만 신체는 외부로부터 압박을 받거나 자극을 주는 물질에 노출되는 경우에, 그 상황에 따라서 여러 상호작용을 일으키게 되었어요. 운동으로 인해 몸에서 열이 발생하면 땀이 나고 주위의 온도가 낮아지거나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 피부에 닭살이 돋는 것도 창원두드러기 증상이었어요. 여러가지 복잡한 원인으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고 피부가 부풀어 오르며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했어요. 통계로 보면 인류의 약 15%가 살면서 한 번 정도는 경험을 한다고 할 정도로 가장 흔한 피부질환 중 하나이었어요.
두드러기는 신체 중 어느 부위에도 나타나고 작게는 좁쌀만 한 크기에서부터 손바닥 크기보다 더 큰 것까지 크기의 종류 또한 매우 다양했어요. 대부분은 피부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고 때에 따라서는 따끔거리기도 했어요. 드물지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발병되어 전신에 영향을 줄 경우에는 구토와 복통, 설사가 동반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호흡기가 부어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곤란해질 수도 있었어요. 창원두드러기 문제는 개인의 체질이나 면역체계가 어떻게 활동하고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따라 제각기 다른 물질과 환경에 영향을 받아 나타나게 되었어요. 이 질환이 생기는 정확한 원인을 찾기란 어려운 일이지만 크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그리고 개인의 면역체계 기능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었어요. 환경적 요인은 외부에서 자극이 들어오는 경우로 특정 화학물질과 주변 환경, 음식물, 약물, 곤충, 식물 등 다양한 원인이 해당될 수 있었어요.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해가 없는 물질일 수도 있지만 이 요소들에 민감한 체질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화학물질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었어요. 이것은 인체의 면역체계가 해당 화학물질에 과잉 반응해서 나타나는 것이었어요. 일상에서 쉽게 접하게 되는 자연적인 변화에 의해서도 나타나기 때문에 특정 체질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질환에 노출될 수 있었어요. 섭취한 음식물이, 질환이 급성으로 창원두드러기 발병하는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음식 자체에 의해 발생하기보다는 식품첨가제나 화학 성분과 같이 음식에 들어있는 요소들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았어요. 병변의 속도가 꽤 빠른 편에 속하며 심한 가려움이 발생하면서 피부가 붉어지면서 열이 나기도 했어요. 이 증상이 지속되다가 수 시간 내외로 호전되기도 하지만 또 다른 부분으로 옮겨져 발생하기도 했어요.
그리고 창원두드러기 유형중 흔히 햇볕 알레르기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일정 시간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며 자외선 지수가 높고 주변의 습도가 높을 때 발생률이 높지만 수 분 내에 증상이 나타나서 한두 시간 만에 들어갔어요.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노출되는 팔다리를 비롯해 목 주변 등에 붉은 반점이 일어나기도 하고 두통, 어지럼증,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나기도 했어요. 이와 비슷하게 주위 환경을 영향을 받는 콜린성은 무리한 운동,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뜨거운 물을 이용한 목욕 등의 자극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할 때 나타났었어요. 발생하면 주변 색깔이 하얗거나 빨갛고 자잘한 병변이 온몸에 일어나며 몹시 가려웠어요. 또 차가운 공기나 찬물 등 추위에 피부가 노출되었다가 다시 따뜻해질 때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한랭성이라고 했어요. 신체 부위의 많은 부분이 추위에 노출되었을 때는 전신적으로 병변을 일으키고 호흡 곤란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했어요.
신체에 물리적 압력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기도 했어요. 이 경우에는 바로 발병하지는 않지만 일정 시간 지나서 특정 부분에 한해 증상이 나타나기도 했어요. 주로 20대에게 많이 발생하며 벨트를 오랜 시간 착용하고 있으면 아랫배에 가려움이 느껴지기도 하고 오랜 시간 동안 걷고 난 후, 발바닥과 발등에 붉은 반점과 가려움이 느껴질 수 있었어요. 병변이 발생한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할 수 있었어요. 급성과 만성으로 발병되는 경우의 50%는 원인을 찾을 수 없다고 하지만 원인을 아는 것은 중요했어요. 6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는 급성의 경우,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 원인 물질을 피하는 것이 중요했어요. 주로 식품이나 식품첨가제, 약물 등이 원인이 되었어요. 반면에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드물다고 하는 만성의 경우, 6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고 길게는 1~5년의 기간 동안 지속해서 나타나기도 했어요. 병변이 만성화되면 증상 개선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증상을 파악한 후에 그에 맞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했어요.
그러나 언제나 어떤 자극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는 것만은 아니였어요. 인체의 면역체계는 몸에 맞지 않는 물질을 방어하는 기능을 하고 있었어요. 외부요인으로부터 받은 공격에 대한 방어가 너무 과하거나 올바르지 않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해 질병이 발생했어요. 정서적 스트레스와 일부 신체적 상태는 잘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질병을 발생시키기도 했어요. 따라서 이런 몸의 면역체계를 바로잡아 외부 자극에 대해 올바르게 반응하도록 하는 것이 좋았어요. 그렇기에 병변에 대한 증상 완화 방법은 이 증상을 유발한 원인을 찾아내어 제거하는 것이었어요. 그러나 이것이 가능한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질환의 발병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히스타민 등 매개물의 분비나 작용을 차단하여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이 필요했어요. 창원두드러기 발병 시에 무작정 약물을 복용하는 것보다는 그에 앞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았어요.
다양한 두드러기 개선하기 위해 몸속의 면역기능을 되살리는 것에 중점을 두었어요. 피부가 가진 여러 기능 중 방어기능을 일컫는 피부 장벽을 회복시켜 피부 내부 환경을 개선해 면역체계 활동을 정상화하고자 했어요. 면역체계를 정상적으로 돌려놔야 알레르기가 사라진다고 보며 면역 체계 활동을 정상화하고 이를 위해 여러 내부 환경을 돌보는 것을 병변을 개선시키는 방법으로 보고 있었어요. 또한 방문하는 분의 피부 상태와 체질을 고려해 1:1 맞춤관리를 제공하고 있었어요. 사람의 면역 체계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체질과 환경 등 많은 요소에 따라 다르므로 각자에게 맞는 방법을 통해 자신의 면역체계와 문제가 발생하는 요인을 집중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었어요. 질환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우선 검사를 통해 자신이 어떤 체질을 가졌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했어요. 신체 내부에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한 다음 필요한 요법을 통해 기능을 개선해 주는 것이 필요했어요.
자신의 체질을 파악한 후에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위험이 될 만한 요소를 가려내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했어요. 또한 창원두드러기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체온이 상승하면 증세가 악화되기 쉬우므로 평소에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뜨거운 물을 이용해서 샤워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았어요. 그리고 식습관을 조절해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은 먹지 않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했어요. 가려움이 발생했을 때 참지 못해 긁으면 확산하여 증상이 악화될 수 있었어요. 따라서 가려운 부분을 긁지 않도록 노력하고 일상에서 받는 정신적인 긴장과 스트레스는 신체의 면역체계가 무너지는 데에 영향을 미쳤어요. 그럴 때일수록 스트레스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되고 신체와 정신이 건강하면 외적 자극이나 몸에 해로운 요소에 대응하는 능력이 높아졌어요. 무엇보다 자신의 신체 상태를 파악해 그것에 맞게 올바르게 관리해 신체의 기능을 바로잡아주고 피부 장벽의 기능을 높여 건강의 질을 높이면 좋겠어요.
'건강&뷰티 > 창원하늘체한의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원건선 피부가 건조해지 않도록 (0) | 2022.12.27 |
---|---|
재발이 잦은 창원두드러기 치료가 중요한이유 (0) | 2022.12.26 |
창원지루성피부염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0) | 2022.12.15 |
창원건선 치료 고생하고 있다면 피부과한의원 (0) | 2022.11.25 |
창원지루성피부염 심해지기 전에 치료해야 (0) | 2022.11.24 |